미디어정치 시대의 전략적 홍보:경기도의회의 미디어분석을 중심으로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6 pages| 2010.01.2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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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지난 1991년 중앙집권적 형태를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지방의 권한과 역할 확대라는 목표하에 풀뿌리 민주주의로 상징되는 지방자치제가 30년 만에 부활되었다. 지방자치제가 형식적 기반을 마련한 현 시점에서, 이제 내용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지방분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활성화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참여민주주의의 실현이라는 차원에서 본다면 대의민주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의회정치는 지역민의 관심과 참여가 지방자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지방자치에 대한 지방의회 활동을 지역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유롭고 건전한 언론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서 언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방의회의 활동이 활성화되어도 언론에 제대로 보도되지 않으면 지역민들은 지방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언론은 지방의회 활동을 견제·감시하고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지방의회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며, 지방의회 또한 지역민들이 지방의회활동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의 지방의회 활동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특성을 분석해서 그 양자의 관계가 어떻게 정립되어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이고 또한 어떻게 하면 그 관계를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지를 파악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홍보전략을 위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하에 본 연구는 지방의회 활동에 대한 언론보도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지방의회 활동에 관한 언론보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가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측면이 많았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제 언론에 보도된 기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언론보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방의회가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언론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민에게 지방자치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참고문헌
미디어정치 홍보 PR 미디어분석 미디어 경기도의회 경기도 보도 지방의회 언론보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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